본문 바로가기

Before May.5th.19(In Korea)/미국이야기

토플 초보 시험보기 전략 독학 자습 토플점수 85점 넘기 TOEFL 85 기본 방법 IBT 공부법 전략

반응형

나의 하나밖에 없는 여동생이 새로운 진로를 설정했다.

바로, 영유아 대상 영어교육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처음엔 경험을 좀 쌓다가 나중에 학원을 차리는게 소박한 꿈이란다.

(소박한 꿈은 아닌듯...)

여튼 영어교육선생님이 되기 위해선 기본적인 학위뿐만 아니라, 자격증 하나쯤은 있는게 좋겠다고 생각해서 몇가지를 추천해줬다. 그중에 동생이 혹해했던 건 TESOL 이다.

동생이 살고있는 미국의 아리조나 주 안에 있는 TESOL 전문기관에서는 Non Native Speaker (즉, 현지에서 태어난 이가 아닌 이민자 등)에게는 토플(IBT 기준) 85점 이상을 요구한다고 한다.

공부를 꽤 안했던 내동생에게 85점은 엄청 큰 점수이다.

그래서 전략이 필요했다.

토플 85점 넘기 전략!

○기본전략

 1. 토플은 논리 중심으로 공부해야한다.

 2. 매 문장마다의 해석이 아닌 주어진 상황 속에서 분석하고 추론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리딩 전략 (점수 : 0~30점, 시간 60~80분)

총 36~56문제, 독해지문 3~4개

1. 어휘! 즉, 단어를 많이 알아야한다. 

2. 지문에 자주 나오는 단어만 모아놓은 어휘책 집중 공부

3. 논리중요. 눈치! 즉 문장을 하나하나씩 세세하게 해석하려고 하기보다는 눈치껏 이상황이 뭐지? 뭘 물어보지? 하는 큰 맥락에서 공부해야한다.


○리스닝 전략 : 파트별 전략이 필요하다. (점수 0~30점, 60~90분)

1. Conversation Part : 두 사람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야한다. 하나하나 따지지말고 흐름을 파악하고 논리적 사고. 즉 눈치가 필요하다.

2. Lecture Part : 강의하는 것을 듣고 문제를 푸는 것이다. 영어도 어렵지만 강의를 영어로 하다니..어려울 수 밖에 없다. 모르는 단어가 어휘가 나와도 당황하지말고 이것도 교수가 무엇을 강조하는지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이야기하는지 눈치껏 파악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 리스닝 잘치기 Tip : 노트테이킹! 토플 리스닝은 지문이 길다. 내용을 다 기억하고 문제를 푸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따라서, 듣는내용 모두 다 적지말고, 핵심내용만 키워드로 적는다! 노트테이킹 자료를 까페같은 곳에서 다운 받아 연습해보자! 네이버에 유학캠프 강추

○ 스피킹 전략 : 어떤 문제나 주제가 제시되어도 끊김없이 이야기할수있는 나만의 전략이 필요하다. 

  토플 스피킹 구성 및 특징을 살펴보면

  - 총 6문제

  - 독립형 문제 Independent Questions

  - Task 1 - 개인의 생각 혹은 취향

  - Task 2 - 둘 중에 선호하는 것 선택 (Prefer)

  - 공통사항 : Agree or Disagree (준비시간 15초 후 말하는 시간 45초)

  시간이 짧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공백이 생긴다면 감점요소가 된다. 단 1초의 공백이 없이 Spit out 해야한다.

○ 라이팅 전략 : 너무 어렵게 쓰려고 노력하지말자. 논리적이기만하면된다. 그리고 이 역시 스피킹과 마찬가지로 나만의 전략 나만의 습관(?)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