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fore May.5th.19(In Korea)/Business

피파(FIFA) 마스터코스 마스터과정 FIFA 마스터코스 축구행정가 박지성 합격 학비 등록금 조건 축구단 운영

반응형
최근 우리의 살아있는 레전드 박지성이 FIFA 마스터코스에 1차 합격했다는 훈훈한 소식이 전해졌다.
FIFA 마스터코스는 무엇인가?
2010년 국제스포츠연구센터(The International Center for Sports Studies, CIES)에서 만든 축구 행정 전문 석사과정이다. 

국제스포츠연구센터 (CIES)는 스위스에 위치한 연구센터이다. 국제축구연맹인 FIFA와  Neuchatel 대학이 1995년에 합작하여 만든 연구소이다.

국제스포츠연구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제스포츠연구센터 홈페이지에 가면, FIFA 마스터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나와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FIFA 마스터 과정은 매니지먼트, 법률 및 스포츠 인문학을 배우는 석사학위과정이다.
이 과정은 영국의 레스터에 있는 Montfort 대학, 이탈리아 밀라노의 SDA 보 코니 대학, 스위스의 Neuchatel 대학, 이렇게 3 대학과 공동으로 만들어졌다.

이런 교과과정의 특징은 이론에 못지않게 실습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3곳의 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교육과정 중 이 세 곳 모두에서 어떤 형태로든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교육과정 요약 (1년) 

: 3가지 모듈로 운영

 1. 스포츠 인문학 (영국 Montfort대학) : 스포츠의 역사와 문화 등과 같은 스포츠 관련 인문학 소양을 배움 

  - 전통과 윤리

  - 현대 스포츠의 탄생

  - 스포츠와 미디어 등

 2. 스포츠 매니지먼트(이탈리아 밀리노의 SDA 보 코니 대학) : 이 과정의 공동 운영대학인 SDA 보 코니 대학은 비지니스 스쿨이 유명한데, 이곳에서 재무, 마케팅, 조직 및 관리, 전략, 사업계획 등을 배움

  - 스포츠 금융

  - 스포츠 조직 및 지배구조

  - 스포츠 마케팅

  - 사업 계획 등

 3. 스포츠 법(스위스 Neuchatel 대학) : 스포츠 행정에 있어서 필요한 법률지식을 배움. 계약관계, 분쟁해결 등을 배우는 갈수록 중요해지는 분야이다.

  - 윤리적 문제

  - 분쟁해결 등

등록금 : CHF 25,000 즉 스위스 돈으로 2만 5천프랑 오늘 환율로 약 3천만원이 조금 넘는다. 

반응형